♡. 주님의 평화가 항상 여러분과 함께 !!♡
 
prev 2017. 11 nex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알림판
특강 보기
 복 사 단

복사단이 하는일

복사의 역할은 독서, 통역, 강론, 교리 교육, 제대 준비, 보미사, 초와 제병 준비, 신자 명부 작성 준비, 고해 전송과 영성체 전송 등 교우들의 중재 역할을 했으며 이는 신부(성인) 복사를 말한다.
오늘날의 복사 (소년 복사)로 분리된 것은, 자료 부족으로, 단정짓기 어려우나 1973년에 소품의 하나인 시종품이 폐지된 후로 하나의 직무가 되면서 사제 복사와 미사복사로 나뉘게 되었고 주로 청소년 중에서 선발되어 성경 낭독,성가 선창, 전례 직무를 공동 집행 (빵과 포도주를 봉헌. 성가나 기도를 함께 하거나 행렬 때에 십자가를 들고 선두에 서거나 향을 드릴 때는 복사가 신자들에게 분향하며 평화의 인사를 전하기도 한다.) 하기도 한다.

특히 복사의 기본적인 임무는 그리스도의 희생 제사에 참여함이다. 복사는 비록 제대 주변에서 봉사할지라도 우선 자신을 봉헌하고 기도하며 노래하는 공동체의 한 사람이다. 제단 중심의 복사 역할은 모든 신자들이 제사를 봉헌하는 사제 적인 봉사의 확대요 연장이다. 따라서 복사는 봉사정신이 있는 첫영성체를 한 어린이가 할 수 있다.

복사단 수칙 (Rules for Altar Service)

복사단은 제단에서 미사를 봉헌하는 사제를 도와 전례에 협조하는 거룩한 일을 올바로 수행하기 위해 아래의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

1. 성당에서 (At the Church)
① 성당과 제의실에서는 조용히 한다. (Keep Quiet in Chapel, Church, and 제의실)
② 신부님께 인사를 밝은 목소리로 드립니다. (Greeting to Priest all the time)
③ 복사단은 주일 학교에 충실해야 한다. (교리나 어린이 미사를 빠지지 않도록 한다.) (Behavior     in Religious Education School, Sunday school.)

2. 미사 복사 (When you do the Altar Service)
① 미사 20분전까지 반드시 제의방에 도착한다. (지각시 미사 봉헌) (Be at 제의실 before 20      minutes before mass starts.)
② 복사복을 단정히 입고 머리 모양도 단정히 한다. (Wear Altar Service clothes neatly.)
③ 미사 전에는 항상 손을 깨끗이 씻는다. (Wash your hands before go to the mass.)
④ 미사 시간이 될 때까지 주모경을 바친다. (Pray before priest come to 제의실)
⑤ 미사 10분전에 촛불을 켠다. (Turn on the candles 10 minutes before mass starts.)
⑥ 미사 중 행동은 경건하고 정중히 하며 필요 없는 눈짓, 손짓, 발짓을 하지 않는다. (Don’t       make any sounds and gestures  on the Altar.)
⑦ 미사 후 복사복은 길이에 맞추어 제자리에 걸고 칼라는 잘 접어서 해당칸에 넣은 후 장문을      잘 닫는다. (After mass, hang the altar service clothes neatly.)
⑧ 복장: 검은 바지 나 어두운 바지 와 흰 티셔츠. 신발은 검은구두. 미니스커트, 반바지를 입거     나  샌들, 운동화, 슬리퍼를  신었을 경우에는 제대 위에 설 수 없습니다. 소녀 복사들은 머리      를  단정히  묶습니다. (Dress Code: when you are in schedule you MUST WEAR WHITE   T -      shirt, BLACK pants, and Black shoes. Girl altar servers MUST tie your hair. If you  wear blue      jeans, sandals, short pants, short skirts, mini skirts, or sneakers when you are schedule for      Altar Service,  you cannot do the altar serve.)

3. 입단 및 탈단 (Join in or withdrawal.)
① 복사 입단은 신앙심 깊고 생활이 모범적인 첫 영성체 한 남녀 어린이에 한해서 지도 교사의        지도 신부님의 승인으로 이루어진다. (Any boys and girls who did first communion can join        in.)
② 신 단원은 준비 기간을 거쳐 입단식을 함으로써 정식 복사가 된다. 이때 부터 매달 복사 회합에     참여해야 한다. (After  training and 선서식, you MUST attend mothly meeting.)
③ 복사로서 적합치 못한 행동을 하였을 때는 경고를 받는다. (You will get warning when you     break the rules.)
④ 3번 경고를 받으면 퇴단한다. (If you get 3 warnings, you will get withdrawal from Altar Service     group, ASA.)
⑤ 복사 회합과 미사 복사에 3회 이상 무단 결석 하면 한달간 복사를 정지 하며 이것이 반복될  경우     퇴단한다.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연락을 해야 한다.) (If you absents without     notice three times from monthly meeting and your  altar service schedule, you cannot do     the altar service for one month. If you keep miss the meeting and schedule, you will get      withdrawal  from ASA.).

(한국 권선동 성당 자료 참조)

11시 미사의 복사 예절

1. 20분 정도 일찍 성당에 나와 기도를 한 후 제의실에서 복사복을 입고 소제대 양 옆(미사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똑같다.)  에서 사제를 기다린다.
2. 복사 중에 한 명은 미사 시작 10분 전에 제대로 나가 초에 불을 붙이고 다시 제의실로 돌아와 사제를 기다린다.
3. 사제가 제의실로 들어오면 제의를 입는 동안 양 옆에서 도와드린다.
4. 사제가 제의를 입고 소제대에서 기도를 한 후 미사 시작을 알리는 입당성가가 불리워지면, 사제와     복사들은 소제대에  인사를 한 후 복사들이 먼저 앞장서서 제대로 향한다.
5. 복사들은 제대 밑 양 옆에 서고 사제는 가운데에 서서 제대를 향하여 인사를 한 후 제대에 올라간     다.
6. 사제와 복사들은 다시 제대에 인사를 한 후 (제대 밑에서의 방법대로 사제가 중앙에, 복사는 양 옆    에 서서) 미사를 시작    한다.
7. 본기도가 끝난 후 사제와 복사들은 자기 자리에 가서 앉는다.
8. 제 2 독서가 끝난 후 알렐루야가 불리어지면 사제와 복사들은 일어서서 제대에 인사를 한 후 독서    대로 향한다.
9. 복음 낭독 후 복사는 자기 자리에 앉아서 강론을 듣고 사도신경을 외울 때에 다시 제대로 나온다.
10.보편지향기도가 끝난 후 복사들은 제대 밑으로 내려가 인사를 하고 봉헌함을 꺼내 놓는다.
11. 신부님께서 제대에서 내려오시고 봉헌자가 성합과 주수병을 신부님께 전달하면 신부님은 다시     복사에게 주고, 사제를 따라 두 복사 전부 대복사 쪽으로 올라와서 성찬의 전례를 준비한다. (이때     주수병은 주수대로 가지고 오고 성합은 제대 위에 올려 놓는다.)
12. 복사들이 성작과 성합을 제대위에 다 올려놓고, 물과 포도주를 준비한 후에 사제에게 전달한 후,     손 씻을 물과 수건을  준비한다.
13. 성찬 전례가 진행되는 동안 복사는 제대 양 옆에 서 있는다.
14. "거룩하시도다" 후 복사들은 무릎을 꿇는다.
15. 대복사는 종 옆에 가서 사제가 성령청원 기도문을 낭독할 때 “성령의 힘으로”에서 한 번 종을 치      고, 성찬제정과 축성문을 낭독할 때 “내 몸이다” 와 “이를 행하여라”에서 사제가 성체와 성혈을      들어올린다. 이 때 복사는 성체와 성혈을 신자들이 한 번 볼 수 있도록 종을 한 번 치고 다시 사제      가 성체와 성혈을 내릴 때 다시 종을 친다.
16. 마침 영광송 후 복사들은 일어선다.
17. 하느님의 어린양을 노래한 후 복사들은 다시 무릎을 꿇는다.
18. 복사들은 일어나서 성체를 받아 모신 후 사제와 함께 제대 밑으로 내려가서, 대복사는 성체분배      자분을 따라 대성당  중간 지점으로 가고, 소복사는 신부님 옆에 서있는다. (성체분배자분들의 분      배가 끝났음에도 신부님께서 계속 성체를 분배하고 계실시에는 신부님 옆에 서 있는다.)
19. 성체 분배가 끝난 후 복사들은 사제와 함께 제대로 올라간 후 대복사는 신부님이 감실에 가실 때      따라갔다가 와서 바로 물을 준비한다.
20. 사제가 성작과 성반을 닦은 후 복사들은 제구를 한 곳으로 치운다.
21. 공지사항시간에는 자리에 앉아 있는다.
22. 마침기도 후 퇴장이 시작하면 사제를 따라 제대 밑으로 내려와 사제와 함께 제대에 인사를 한 후      입당 때와 마찬가지로 먼저 앞장서 제의실로 들어간다.
23. 제의실에 들어간 후 사제와 함께 소제대에 인사를 한 후 사제가 제의를 벗는 것을 도와드린다.
24. 복사 중 한 명은 제대 중앙에 켜놓은 촛불을 끈다.
25. 모든 일을 다 미치고 기도를 한 후 복사복을 벗고 제의실과 복사실을 정리한다.

주일 미사의 복사 예절 2
(토요일 8시30분, 일요일 9시 & 12시30분 미사)

1. 20분 정도 일찍 성당에 나와 기도를 한 후 제의실에서 복사복을 입고 소제대 양옆(미사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똑같음)  에서 사제를 기다린다.
2. 복사 중에 한 명은 미사 시작 10분전에 제대로 나가 초에 불을 붙이고 다시 제의실로 돌아와 사제     를 기다린다.
3. 사제가 제의실로 들어오면 제의를 입는 동안 양 옆에서 도와드린다.
4. 사제가 제의를 입고 소제대에서 기도를 한 후 미사시작을 알리는 입당성가가 불리워지면, 사제와     복사들은 소제대에  인사를 한 후 복사들이 먼저 앞장서서 제대로 향한다.
5. 복사들은 제대 밑 양 옆에 서고 사제는 가운데에 서서 제대를 향하여 인사를 한 후 제대에 올라간     다.
6. 사제와 복사들은 다시 제대에 인사를 한 후 (제대 밑에서의 방법대로 사제가 중앙에, 복사는 양 옆    에 서서) 미사가 시작 된다.
7. 본기도가 끝난 후 사제와 복사들은 자기 자리에 가서 앉는다.
8. 제 2 독서가 끝난 후 알렐루야가 불리어지면 사제와 복사들은 일어서서 제대에 인사를 한 후 독서    대로 향한다.
9. 복음 낭독 후 복사는 자기 자리에 앉아서 강론을 들은 후 사도신경을 외울 때에 다시 제대로 나온    다.
10. 보편지향기도가 끝난 후 사제는 제대에서 성찬 전례를 준비하고, 소복사는 봉헌함을 준비하고 대      복사는 주수대로 가서 성찬 전례를 준비하고 소복사는 봉헌함 통로에 놓은 후 주수대로 올라와 대      복사를 돕는다.(소복사가 봉헌함을 준비할 동안 대복사는 성작과 성합을 제대 위에 갖다 놓는다.)
11. 소복사가 주수대로 올라오면 대복사는 포도주를, 소복사는 물을 신부님께 드리고 돌아와서 대복      사는 물과 그릇, 소복사는 수건을 들고 가서 신부님께서 손을 씻을수 있도록 도와드린다.
12. 성찬의 전례 준비가 끝나면 봉헌함을 정리하고(정리는 소복사 대복사 모두 함.) 자기 자리로 돌아      간다.
13. 성찬 전례가 진행되는 동안 복사는 제대 양 옆에 서 있는다.
14. 거룩하시도다 후 복사들은 무릎을 꿇는다.
15. 복사 중에 한 명은 종에 가서 사제가 성령청원 기도문을 낭독할 때 “성령의 힘으로”에서 한 번 종      을 치고, 성찬제정과  축성문을 낭독할 때 “내 몸이다” 와 “이를 행하여라”에서 사제가 성체와 성      혈을 들어올리는데 이 때 복사는 성체와  성혈을 신자들이 볼 수 있도록 종을 한 번 치고 다시 사      제가 성체와 성혈을 내릴 때 다시 종을 한 번 친다.
16. 마침 영광송(아멘) 후 복사들은 일어선다.
17. 하느님의 어린양을 노래한 후 복사들은 다시 무릎을 꿇는다.
18. 복사들은 일어나서 성체를 받아 모신 후 사제와 함께 제대 밑으로 내려가서 성체분배하는 사제      양 옆에 서 있는다.
19. 성체 분배가 끝난 후 복사들은 사제와 함께 제대로 올라간 후 물을 준비해서 사제한테 간다.
20. 사제가 성작과 성반을 닦은 후 복사들은 제구를 한 곳으로 치운다.
21. 사제를 따라 제대 밑으로 내려와 사제와 함께 제대에 인사를 한 후 입당 때와 마찬가지로 먼저 앞      장 서 제의실로  들어간다.
22. 제의실에 들어간 후 사제와 함께 소제대에 인사를 한 후 사제가 제의를 벗는 것을 도와드린다.
23. 복사 중 한명이 제대 중앙에 켜놓는 촛불을 끈다.
24. 모든 일을 다 미치고 기도를 한 후 복사복을 벗고 제의실과 복사실을 정리한다.